어플

건양의대, 대사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전달 패치 개발

이재혁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1 12:18:40
  • -
  • +
  • 인쇄
박환우·김도경 교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 왼쪽부터 건양대 의과대학 박환우 교수, 김도경 교수, 한대원 박사 (사진=건양대병원 제공)

 

[메디컬투데이=이재혁 기자] 국내 연구진에 의해 비만, 지방간, 당뇨 등 대사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전달 패치가 개발됐다.

건양대의료원은 의과대학 박환우·김도경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 논문이 최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 추천논문으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생명과학 관련 SCI 등재 학술지 중 피인용지수(Impact Factor, IF)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논문을 발표한 한국인 연구자를 선정해 그 연구자와 논문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등재된 논문은 '비만, 지방간, 당뇨 등 대사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베라파밀을 탑재한 경피 흡수 약물전달 패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다,

박환우 교수와 김도경 교수, 한대원 박사 공동 연구팀은 치료용 약물을 탑재할 수 있는 3차원 다공성 그물구조를 띄는 카르복실메틸 플루란(carboxymethyl pullulan) 기반의 초분자 하이드로겔 패치를 개발했다.

이후 연구팀은 시험관 및 마우스 모델을 이용한 실험에서 베라파밀의 복강 내 주사와 비교해 불편함을 크게 개선하고, 통증 없이 약물을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탑재된 약물을 안정적으로 정량 전달해 결과적으로 지방간 억제와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박환우 교수는 “이번 연구는 나노기술을 이용해 사람마다 다른 약물 흡수율과 대사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기존 투여 간격과 방법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롭고 유망한 약물전달 플랫폼을 제시한 것에 대해 큰 의미를 가진다”며 “향후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질환(MAFLD)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패치형 치료제로 실용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 주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과 지역대학 우수과학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의 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 'Biomaterials Research(IF=15.863)' 1월 20일 자에 게재됐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고대 안산병원, 이독성 난청 치료 후보물질 선별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
정보통신기술 활용, 당뇨환자 혈당 낮추는 데 ‘효과적’
새로운 세포사멸법 ‘캐리옵토시스’ 분자 기전 규명
‘액상 바이오플라즈마’, 상처 초기서 혈관질환까지 활용
국립암센터 박종배·김경희 연구팀, 뇌종양 재발기전 규명 및 새 치료전략 제시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