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형 연구 장비, 사업 기획부터 은퇴까지 관리 강화된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계획 의결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2-11-29 14:06 송고
제3차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11.29 /뉴스1
제3차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11.29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제43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제3차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계획(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고도화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매 5년마다 수립되고 있는 국가연구시설장비에 관한 중장기계획으로, 연구시설·장비를 효과적으로 구축·확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한 중장기 목표와 전략, 중점과제 등을 담고 있다.

최근 전세계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국에서는 기술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연구시설·장비를 전략적으로 확충하고, 공동활용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제3차 고도화계획은 이러한 1, 2차 고도화계획의 성과와 대내외 환경분석 및 다양한 현장의견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주요 정책으로는 △대형연구시설·장비통합 수요조사체계 마련 △대형연구시설·장비 사전기획 세분화 △대형연구시설·장비 은퇴제 도입 △연구장비 관리 시스템 개선 △연구장비 전문 운영인력 지원 △국가연구시설장비 종합정보시스템(ZEUS) 개선 등이 담겼다.
대형연구시설·장비는 구축에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장기간 사업 추진이 필요하므로, 기술환경 변화와 세계적인 연구 트렌드가 제 때 반영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과기정통부는 통합수요조사체계를 통해 연구현장의 수요 파악에 나선다. 이를 통해 도출된 수요조사 결과는 부처별 중장기계획 수립 및 사업기획, 예비타당성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연구시설장비는 국가전략기술 등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기술력 확보에 반드시 필요한 기반요소"라며 "앞으로 연구자 중심의 자유롭고 활기찬 연구환경 조성에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계획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eungjun24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