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과학용어의 조건]⑩ 의학용어 절반이 한자…어린이·청소년에겐 '외국어'

통합검색

[의과학용어의 조건]⑩ 의학용어 절반이 한자…어린이·청소년에겐 '외국어'

2022.11.25 09:48
동아사이언스 영상기획
민앤민의원 민아림 원장이 초등학생 환자와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상담을 하고 있다. 슈레딩거필름 제공
민앤민의원 민아림 원장이 초등학생 환자와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상담을 하고 있다.

"친구에게는 아토피(Atopic) 피부염(皮膚炎)이 있어요. 아토피 피부염을 조절하기 위해선 특정 알레르기(Allergy) 항원(抗原)을 차단하는 게 중요해요. 특히 소양증(搔癢症)이 있을 때 보습(保濕)을 더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한 초등학생 환자가 이달 중순 아토피 피부염 진료를 받기 위해 의원을 찾았다. 진료를 마친 환자는 갸우뚱한 얼굴로 진료실 문을 나선다. 수납을 위해 잠시 대기 중인 환자에게 진료 후기를 묻자 "아무 생각이 안들었어요. 어려운 말이 많이 있었어요"라고 답했다. 

 

소양증, 항원, 알레르기 등은 관련 기본 배경지식이 없다면 어른들 조차 알아듣기 힘든 의과학 용어들이다. 다년간 소아 아토피 환자를 진료한 경험이 있는 민아림 민앤민의원 강남점 원장은 "의학 용어 중에는 한자어가 많아 의료진이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같은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환자들은 종종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민앤민 의원 민아림 원장은 환자들에게 의학용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한자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우리말로 설명한다고 말한다. 슈레딩거필름 제공
민아림 원장은 환자들에게 의학용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한자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우리말로 설명한다고 말한다.

특히 이런 문제는 소아청소년 환자에 집중된다. 민 원장은 “어르신 환자들의 경우 신조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반면 소아청소년 환자들은 한자어를 많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노령층의 경우 상대적으로 한자어에 익숙하지만 나이가 어린 환자들의 경우 한자어는 ‘전혀 모르는 외국어’에 가깝다는 이야기다.

 

국내 의학 용어에서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영미권 국가에서 그리스어나 라틴어가 갖는 비중만큼 크다. 과거 서양의학을 직접적으로 들여오지 못하고 일본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해 받았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가 2020년 발간한 의학용어집 6판에는 7만6000여 용어가 수록됐는데 이 중 절반 가량은 한자어인 것으로 파악된다.

 

의료진들은 한자어에 익숙치 않은 환자들을 위한 진료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크게 느끼고 있다. 진료의 이해도는 결국 치료의 성패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다만 당장 한자어를 대체할 용어를 찾는 게 쉽지만은 않다고 설명한다. 

 

민 원장은 “동네 병의원 진료에서 직접적으로 쓰이진 않지만 ‘장골’, ‘치골’과 같은 용어는 대체어를 찾는 것이 힘들다”며 “앞서 대한의사협회 등을 중심으로 이러한 용어를 순화하려는 노력도 있었지만 의사들의 오랜 언어습관을 바꾸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 원장은 비유를 통한 친절한 진료에 힘쓰고 있다. 피부를 ‘아기돼지’에 표현하고 건조한 공기를 ‘늑대’에 빗대고, 피부장벽은 아기돼지들을 늑대로부터 보호해주는 ‘벽돌집’으로 표현하는 식이다.

 

이러한 비유법은 실제 소아청소년 환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 ‘아기돼지 비유법’으로 진료를 받은 초등학교 2학년생 조민아 양은 “한자어가 섞인 설명을 들을 때보다 무슨 이야기인지 더 알기 쉬웠어요”라고 말했다.
 

이 밖에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하거나 시각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의료진도 있다. 한자어가 어려운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의 언어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의료현장에선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민 원장은 "전문 의료인이 사용하는 한자어를 무리해서 바꾸는 것보다 어린 환자들도 이해할 수 있는 대화법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작 슈뢰딩거필름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