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GC녹십자 데이터사이언스팀 조현정 대리

 취업성공, 선배들에게 들어보는 제약바이오 

제약바이오 정기채용 시즌이 왔다. 제약바이오 기업의 여러 직무 중 새롭게 조명받는 △디지털마케팅 △유튜브콘텐츠 △사업개발 △데이터사이언스 △콜드체인 등을 콕 찍어 인터뷰 했다. 취업준비생들과 가급적 연배 차이가 적은 이들을 선별했다. 제약바이오 취준생들에게 도움되길 기대하며. 가자, 가자, 가자고, 파이팅! 편집자

Q.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GC녹십자 DataScience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현정 입니다. 학부는 분자생물학, 대학원에서 약물역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데이터사이언스 분야로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GC녹십자에 근무한 지는 약 2년 정도 되었습니다.

Q. GC녹십자는 어떤 회사인가요?
GC녹십자는 혈액제제, 백신 및 희귀질환을 주요 사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혈액제제(‘알부민주’,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 백신제제(4가 독감백신인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 수두백신인 ‘수두박스’와 ‘배리셀라주’), 유전자재조합제제(혈우병A 치료제인 ‘그린진에프주’, 헌터증후근 치료제인 ‘헌터라제’)가 있습니다. 

국민들과 환자들을 위한 연구 및 제품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으로 해당 사업분야에 대해 국내에서 독보적으로 전문 지식을 축적해오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존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활동 및 다양한 질환 중심의 파이프라인을 강화하여 신약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Q. GC녹십자 취업 첫 날! 첫 인상은 어땠나요?
면접을 보러 왔을 때와 입사 첫 날 모두 하늘이 매우 푸르고 예뻤던 기억이 납니다. 가을 이기도 했지만 푸르른 잔디밭과 나무들 사이에 녹십자 건물들이 위치해 있거든요~ (녹십자 빌리지 라고도 불림). 설렌 마음과 또 낯선 환경에 걱정도 하면서 본부원분들과 팀장님께 처음 인사를 드렸었는데 다들 너무 활짝 웃으면서 반겨 주셨습니다. 그리고 팀장님과 on-boarding을 통해 어떤 활동들을 해왔고 앞으로 어떤 업무를 해야할 지 (+필요한 이유) 팀과 저의 역할 등에 대해 솔직하게 가감없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고, 앞으로의 일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서 기분이 UP 되었던 것 같아요. 

Q. 근무를 하시며 느낀 우리 회사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여러 가지 장점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째, GC녹십자는 백신, 혈액제제, 희귀의약품, 케미컬 제제 등 분야에서 사업활동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외국어를 포함하여 직무와 관련해서 다양한 사내외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사내 동아리인 CoP(Community of Practice)를 지원해주며, 팀 또는 직원들에게 자발적 커리어 개발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복지, 근무환경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앞서 말한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 (특히 2021년도 여름, 리모델링으로 인한 new 사무공간!!), 스마트오피스와 유연근무 제도를 새롭게 도입해서 효율적인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사내 병원, 사내 gym, 다양한 노선의 셔틀버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 소속 팀 소개, 자세히 부탁드릴게요.
GC녹십자 개발본부 DataScience팀은 2020년 새로 신설되었고 현재 팀장님과 저 포함 총 4명의 팀원이 있습니다. 

Q. 팀의 역할과 나의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 팀의 주요 업무(역할)는 3가지로 분류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 조사(RWE 연구)입니다. 자사 제품의 가치 확대 및 과학적 근거자료 생성을 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회사(산업계)에서는 학교(학계 및 연구기관)와는 다르게 보건의료데이터의 접근이 더 제한적이라는 것을 많이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이를 고려해서 어떤 자료원을 사용할 수 있을지(접근 방법 확인 등) 꾸준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 이렇게 활용한 사례들은 연간 내부 교육을 통해 사내에 공유하는 역할도 합니다.

둘째, 품질 및 공정 테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다른 부서들과의 협업이 많습니다. 자사 제품 분석 때문에 공장과의 협업이 많아요. 특히 올해는 공장이나 연구소 분들과 함께 사내 기초통계교육을 실시하기도 했어요. 

셋째, 개개인별로 맞춤 약물용량을 계산하는 디지털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어요. 혈우병 A 치료제인 그린진에프 & 그린모노와 관련이 있는데, 최근 보도 자료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어요. 혈우병 A 환자들은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도 혈액응고인자를 꾸준히 자가 투여 합니다. 이 때 기존 계산방식에서 개인 약동학 PK(pharmacokinetics)을 고려한 방식으로 저희 제품 특이적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Q. 제약바이오 산업에도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 같아요. 배경이 무엇일까요?
의약품 개발 전 주기 프로세스에서 데이터들은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를 많이 활용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활용방안(방법론)이 발전하면서 의약품 R&D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후보물질 발굴부터 시판 후 의약품 안전성 유효성 평가 등) 이러한 이유로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부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데이터사이언스팀에 입사하고 싶은 후배들은 어떤 역량(전공, 언어, 기타 등)이 있으면 환영받을까요?
제약산업에서의 데이터사이언스는 의약품 개발 전 주기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융복합
분야이기도 합니다. 생물학/화학/약학/보건학/통계학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분들이 도전할 수 있는 분야이며, 특히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능력과 보건의료데이터, RWE 연구에 대해 배우는 약물역학을 전공하신 분을 선호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새로운 연구에 관심 있으시면 저희 GC녹십자 데이터사이언스 팀으로 지원해주세요~ 정책이나 제도가 계속 바뀌어가고 있는 상황에 맞춰서 배우고 이를 적용할 줄 아는 끈기, 도전정신을 갖고 있는 분이면 업무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또, 질문을 많이 하는 호기심 많은 분, 창의력이 많은 분들도 선호합니다.

Q. 데이터사이언스 인재가 되고자 하는 분들께 응원 한 마디 해 주세요. 
관련 분야 공부를 최근에 시작한 저도 이렇게 계속 배워가면서 일을 하고 있기 때
문에, 지원자 여러분도 모두 다 충분히 잘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를 선택함에 있어서 잘 하는 일을 선택하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잘 못해도 흥미를 느끼는 일을 선택하고 그것을 꾸준히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분야에서 같이 일 할 수 있기를 기다리면서 응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