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타민D, 우울증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2-09-22 10:29:54 수정 : 2022-09-22 11:58: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핀란드 연구팀 “비타민D, 주요 우울장애·가벼운 임상적 우울증세 완화”
“신경 활성 스테로이드·면역작용, 우울증의 생리학적 메커니즘 조절”
비타민D 보충제. 게티이미지뱅크

 

근육과 뼈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D'.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햇볕 비타민‘(sunshine vitamin)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그런데 비타민D 보충제가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비타민D의 신경 활성 스테로이드(neurosteroid)와 면역 작용이 우울증 관련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했다.

 

21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의 보도에 따르면 핀란드 동부대 임상 의학 연구소 투오마스 미콜라 교수 연구팀은 ‘비타민D 보충제가 주요 우울 장애(MDD)뿐만 아니라 가벼운 임상적 우울 증세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밝혔다. 

 

MDD는 우울증 유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형태다. 우울한 기분, 흥미·식욕 저하, 수면 장애, 무가치한 기분, 피로, 자살 생각 등이 최소 2주 이상 계속될 때 진단된다.

 

비타민D는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된다. 햇빛 노출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가 공급된다. 식품 중에는 기름 많은 생선(연어, 참치, 고등어), 간, 계란 노른자, 치즈 등에 들어 있으며 비타민D가 첨가된 시리얼과 우유 그리고 비타민D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금까지 발표된 무작위 대조군 설정 임상시험 41건(임상시험 참가자 총 5만3235명)의 자료를 종합 분석했다.

 

그 결과, 매일 용량 2000IU(국제단위: international unit) 이하의 비타민D 보충제 복용이 우울증세 완화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비타민D의 신경 활성 스테로이드(neurosteroid)와 면역 작용이 우울증 관련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비타민D의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울증의 표준 치료제에 비타민D 보충제를 병행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제안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식품영양학 전문지 ‘식품영양학 비평’(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