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바이든 '팬데믹 종료' 발언…美 백악관 "비상사태 해제 계획 없어"

통합검색

바이든 '팬데믹 종료' 발언…美 백악관 "비상사태 해제 계획 없어"

2022.09.20 14:07
백신·치료제 정부제공 근거 '공중보건 비상사태' 유지 이어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월 2일 백악관에서 향후 25년간 암 사망률을 최소 50% 이상 줄이겠다며 ‘캔서 문샷’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팬데믹(전 세계적 대유행병)이 종료됐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백악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할 계획이 없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발언은 바이러스 대응에 대한 정부의 정책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며 "공중보건 비상사태 해제를 위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CBS 방송에 출연해 “코로나19 관련 문제가 있고 이와 관련해 많은 일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팬데믹은 끝났다”고 언급했다.

 

해당 발언은 미국 정부가 2020년 1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2년 8개월 만에 나온 것으로 미국이 방역정책 변화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직후 코로나19 대응정책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 선을 그었다.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치료제 등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백신을 맞고 코로나19 치료제를 탈 때 가입한 의료보험 종류에 따라 개인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미국은 코로나19에 대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90일 단위로 계속 연장하고 있다. 지난 7월 선포된 현재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10월 13일까지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