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은 22일 엔케이맥스에 대해 올해 자가 자연살해(NK) 세포치료제의 병용 임상과 함께 동종 NK세포를 이용한 임상에도 진입해 관심을 가질 것을 권고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엔케이맥스는 고순도·고활성 대량증식 기술을 적용한 ‘슈퍼NK’를 개발하고 있다. 슈퍼NK는 암세포 살상 능력을 극대화한 NK세포를 대량으로 증식하는 회사의 핵심 플랫폼 기술이다.

회사는 현재 자가 NK세포(환자 본인의 NK세포)에 집중해 면역항암 분야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김지하 연구원은 “가장 가까운 상승동력(모멘텀)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양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아피메드의 이중항체 ‘AFM24’와의 병용 임상 1상 진입”이라며 “올 1분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2개 임상에 대한 결과 발표도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비소세포폐암(NSCLC)에 대한 키투르다와의 병용 1·2a상은 상반기 말 추적 관찰을 끝내고 결과 발표가 있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엔케이맥스는 지난해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객관적반응율(ORR) 44%, 무진행 생존기간(PFS) 8개월의 임상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불응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진행 중인 키트루다 및 바벤시오와의 병용 임상 1상도 상반기 내로 투약을 마치고 하반기 초에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했다.

동종 NK세포(다른 사람의 NK세포)에 대한 임상도 기대했다. 김 연구원은 “동종 NK세포치료제 개발사인 페이트 테라퓨틱스의 지난해 연초 대비 주가 수익률은 577%”라며 “엔케이맥스 역시 하반기에 동종 NK세포를 이용한 임상을 개시할 계획으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엔케이맥스, 올해 자가 NK세포 이어 동종 임상 개시”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