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는 즉각 해체되어야 합니다.
뭉게구름(과기인) | 09.12 14:19
댓글 4 | 조회 2,499

얼마전 IBS에 관련된 기사를 접했습니다..

과학인이지만, 사실 IBS의 설립 목적과 운영 실태를 잘 몰랐습니다. 이제 IBS의 설립목적과 존치 및 IBS에서 연구하는 연구자들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오직 노벨상만을 타기위해 설립된, 국가에서 지원하는 연구기관이 있나요 ?

막스 프랑크, 파스퇴르 등~ 전세계 선도 연구기관들이 오직 노벨상만을 타기위해 설립되었나요 ??

IBS가 오직 노벨상만을 타기 위해 국가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연구기관이라면, 정부는 IBS를 즉각 해체해야 합니다.

또한 부정 연구자들에 의해 족벌 연구자들과 사무직원들이 부정하게 채용되었다면, 또 부정으로 연구비가 사용되고 부정 연구가 있었다면, 조사를 통해 처벌해야 합니다.

노벨상은 연구자들이 연구 결과를 통해 그 결과을 인정받아 향후, 개인에 수여되어 명예가 부여되는 국제적 상인데, 노벨상만을 타기위해 IBS를 설립하고, 거기에 족벌 연구자들이 채용된다면, 족벌 밥그릇 싸움하는 연구기관이라면, 국민들은 이를 용납해서는 않되며 즉각 해체해야 합니다.

국민의 혈세를 이런 연구기관에 지원해서는 않됩니다. 설립 목적, 연구 목적 및 관점이 잘못되어 설립된 연구 기관입니다. 벌써 10년동안 막대한 국민 혈세를 이런 연구기관에 지원한 것입니다. 즉각 IBS를 해체하고 순수한 국내 연구자들에게 연구비가 공정하고 정의롭게 지원, 사용되도록해야 합니다. 또한 IBS 운영 중 부정이 발생되었다면, 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을 강력하게 처벌해야 합니다.

창의적 사고와 연구는 돈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만드는 것입니다.

 

 

이슈추천 10
주소복사
댓글 (4)
노벨상을 목표로 한다면 한 명에게 100억을 주는게 아니라 100명에게 1억씩 주고, 연구비가 쪼달리는 일은 있어도 아예 없는 경우는 없게끔 해야 하는데 정확히 반대이니...
skepsci(과기인) | 09.12 15:34
즉각 해체까지 어렵더라고 더이상의 확장은 하지말고 기존 연구단들 사업 기간 끝나는대로 하나둘씩 순차적으로 규모를 줄여나가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IBS라고 연구비는 왕창 몰빵은 하지만 막상 연구 인력에 대한 인건비는 좀 박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른 연구실에 비해서는 훨씬 좋은 편이라곤 하지만 애시당초 자연과학을 하는 사람에 대한 대우가 영 꽝이었던지라 이게 진짜 진심으로 노벨상 받는 연구를 하겠다고 주는 돈이 맞나 싶을정도군요.
SnakeDocto..(과기인) | 09.13 22:39
이 문제는 IBS설립 이전이 아니라 아이디어 제시 단계부터 지적됐던 것입니다. 노벨상 타려고 연구소 세운다는 것도 황당하지만 지금처럼 해서는 탈수도 없죠. 더 나쁜 점은 연구비를 소수에게 몰아주고는 연구비 충분히 줬는데 못탔다고 연구비 못 받은 사람들도 도매금으로 욕먹는다는거죠.
네이버회원 작성글 이상*(비회원) | 09.15 02:41
저도 대규모의 연구집단을 만드는것보다는 여러연구자들에게 연구비를 조금씩이나마 주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더 잘하는 사람에게 조금 더 주는 방식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다양한 연구를 하는 생태계가 만들어지면 노벨상도 나오는 것이지 몰빵한다고 더 좋은 연구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약돌(과기인) | 09.16 11:36
© BRIC